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천정희, 김현진, 심형보 교수 연구팀, Math to Industry 컨퍼런스에 동형제어 최신 기술 실증 결과 발표

서울대학교 천정희, 김현진, 심형보 교수 연구팀이 5월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 수리과학연구소 후원,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에서 주관한 Math to Industry 컨퍼런스에서 동형암호 기반 제어기 암호화 최신 기술의 실증 결과를 발표하였다. 제어기 암호화는, 2010년 이란의 원자력 발전소 해킹 사건(StuxNet 사건), 2015년 크라이슬러 자동차 해킹 보안 관련 리콜 사건의 예로 대두되는 제어시스템의 보안성을 높이기 위한 기초 이론 중 하나이다. 본 원천기술의 개요는 센서에서 생성된 제어 신호가 연산을 거쳐 구동기에 전달되는 모든 경로를 암호화로 보호받도록 하는 것이다.

동형암호와 제어이론의 융합 기술의 드론 자율비행 시스템에 대한 실증을 위해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기계항공공학부, 전기정보공학부 세 분야의 교수팀이 공동연구를 진행, 도출된 연구 결과는 올해 3월 26일 IEEE ACCESS 저널에 발표 승인되었으며, 향후 스마트카, 로봇 등을 대상으로 추가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논문에 실린 드론 시스템 실증 구현 결과는 2017년 Microsoft 주관 Faculty Summit에서도 공개 발표 된 바 있다. 해당 연구를 통해 개발된 기술은 제어시스템의 보안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기술의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