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2018년도 제33회 제어∙로봇∙시스템 학술대회(ICROS) 참석 (5/17~5/19)

2018년도 제33회 제어∙로봇∙시스템 학술대회(이하 ICROS)가 5월 17일(목)부터 5월 19일(토)까지 전북 부안에 위치한 대명 변산리조트에서 열렸다. ICROS는 각 분야의 교수들이 직접 발표하는 <나를 감동시킨 논문들>, 전년도 학회의 이슈들을 짚어보는 <작년에 우리는>, 여성과학자를 위한 <WISET>, 학부생을 위한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매 해 개최되는 역동적인 국내학회이다.

올해 CDSL에서는 김태규 박사과정생과 남지연 박사과정생, 그리고 CDSL에서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한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의 박찬웅 학생이 학회지를 제출하였다. 김태규 박사과정생은 “다개체 시스템에 대한 분산 관측기 설계 기법(Distributed state observer design for the multi-agent systems)”, 남지연 박사과정생은 “다개체 시스템에서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개체의 감지(Detection of abnormal agents in multi-agent systems)”, 박찬웅 학생은 “주어진 무방향성 연결 그래프로부터 방향성이 있는 수형도를 생성하는 알고리즘(An algorithm for generating directed trees from given undirected and connected graphs)”을 각각 주제로 삼았다.

제출된 학회지는 현재 CDSL에서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다개체 시스템(Multi-agent systems)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었으며, 특히 박찬웅 학생은 다개체 시스템 연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그래프 이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남지연 박사과정생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진 박찬웅 학생의 연구는, 남지연 박사과정생의 학회지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두 주제를 묶어 톺아보면 좀 더 심도 있게 각각의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로 활용될 수 있는 알고리즘 자체를 제안하였으므로 남지연 박사과정생의 학회지 주제인 “다개체 시스템에서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개체의 감지” 외에도 다양한 활용처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ICROS는 매 해 개최되는 제어 분야의 학회이니만큼 CDSL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고, 여러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로 좀 더 풍성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참여를 권장하고 있다.

 

Comments are closed.